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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보험상품 트렌드 변화
작성자 : 서병남 게시일 : 2020/01/28 조회수 : 4139
** 인스밸리에서 월간 인슈어런스 2020년 2월호에 제공한 칼럼입니다.


2019년은 보험사들이 경쟁적으로 영업력 확보에 의미를 두면서 본격 영업 경쟁을 한 해였다. 시장력 확보를 위해 한도를 대폭 상향 조정하고, 사망 등 연계조건을 낮추거나 없애는 등 가입조건을 대폭 완화하기도 하였으며, 보험료도 추가 조정하여 인하한 보험사도 있었다.
주력으로 많이 판매되었던 상품은 무해지(환급금 미지급형)건강보험과 어린이보험, 간편가입보험 등이 대세를 이루었으며, 대면 형태의 영업 조직에서는 무해지종신보험 등도 많이 판매되었다.

2019년 12월부터 이러한 흐름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하였는데, 2020년에는 영업력 확보를 위한 경쟁보다는 손해율 관리, 유지율 관리 등 내부효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급격히 선회하고 있어서 그 어느 때보다 보험상품과 보험시장에 대한 변화가 많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 무해지상품 축소 30년 갱신 활성화 시도

2019년 가장 많이 판매되었던 상품 중 하나는 무해지건강보험이었다.
그러나 무해지상품이 해지율에 대한 보험료 적정성 여부 논란, 납입기간 동안 환급금이 없는 것에 대한 민원 유발 가능성, 보험사의 회계 제도 변경으로 인한 부담감 과중 등으로 계속해서 주력상품으로 판매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 되고 있다. 그래서 이미 몇몇 보험사들은 작년부터 무해지 상품에 대해서는 소극적으로 판매해 오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올해는 더욱더 심해져서 보다 많은 보험사들이 무해지상품을 적극 판매하는 것에 대해 조심스러워할 것으로 보이며, 일부 생명보험사의 경우 주력이었던 무해지종신보험을 저해지종신보험으로 변경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당장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무해지 상품을 당장 조치하기가 쉽지 않아서 순차적으로 보험료 부담이 덜한 갱신형 상품 중 갱신기간이 상대적으로 긴 30년 갱신상품 등이 더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 실손의료, 치아, 연금보험 축소

한 때 가장 많이 판매가 되기도 했던 실손의료보험은 걷잡을 수 없이 높아지고 있는 손해율로 인해 점점 판매가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손해율이 높아지다 보니 보험사들도 적극적으로 판매하기보다 최대한 보수적으로 최소한의 판매량만 유지하려는 움직임들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일부 보험사에는 병력이 있으면 가입이 안 되거나, 보험금 청구 이력이 있으면 가입이 안 되는 등 실손의료보험 가입을 굉장히 어렵게 하고 있어서 판매량은 당분간 축소가 불가피해 보인다.

치아보험의 경우에도 손해율이 굉장히 높게 나타나고 있어서 보험사들이 보장하는 금액을 줄이거나 일부 제한적으로 판매하는 등 판매에 소극적으로 변하고 있다. 여기에 치아보험의 경우 유지율도 좋지 않아서 보험사들의 고민이 더 커지고 있어서 당분간 치아보험의 경우 판매량이 늘어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연금보험의 경우 이미 1-2년 전부터 판매량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었는데, 이는 시중 이율 하락, 보험사의 회계제도 변경으로 인한 부담 등으로 인해 보험사들도 소극적으로 판매하다 보니 판매량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 운전자보험 판매량 확대

실손의료보험, 치아보험 등과는 다르게 운전자보험은 보험사에게는 손해율이 매우 좋은 효자 상품 중 하나로 판매량이 늘어날수록 보험사에 유리해지는 상품이다.
그러다 보니 보험사들은 손해율이 높은 실손의료보험과 치아보험 등은 줄이면서 반대로 운전자보험의 판매량은 늘리려고 노력하고 있다.
운전자보험에서도 자동차부상치료비와 같은 일부 몇몇 담보(보장)내용은 손해율을 고려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나 전체적으로는 운전자보험의 판매량을 늘려 손해율이 높은 상품과의 균형을 맞추려고 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운전자보험의 판매량을 늘리려는 시도가 더욱더 진행될 것으로 보여 당분간 운전자보험의 판매량은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 어린이보험 환경 변화

태아와 3세까지가 주력이었던 어린이보험은 무해지상품이 본격 도입되면서 15세 이상 또는 20세 이상 가입자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일명 어른이 보험으로 불리는 이러한 대상은 무해지상품의 도입과 과거에 없던 어린이보험의 새로운 보장 추가로 자연스럽게 업셀링이 가능해지면서 이러한 현상이 도드라지게 나타난 것인데, 향후에는 변화가 불가피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변화 요인 중 하나는 20세 이상에서 기존 성인보험과는 차별화된 유리한 조건으로 판매되고 있는 것이 점차 없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성인보험에서 2대질환 진단비가 1천만원 내지 2천만원 정도까지를 보장하였는데 어린이보험에서는 최고 5천만원까지 보장받을 수 있었다. 그러다 보니 20대인 경우 성인보험 가입보다는 어린이보험으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해서 20대의 어린이보험 가입이 늘어난 것인데, 점차 이러한 혜택이 없어지고 있다.

일부 보험사는 무해지 어린이보험에서 21세 이상인 경우 진단비를 성인보험보다 더 적은 100만원 지급하는 경우도 나오고 있어서 점차 이러한 우대는 없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 향후 20대가 어린이보험으로 가입하는 경우는 점차 줄어들 것으로 보이며 어린이보험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 생명보험사 손해보험 주력상품과 경쟁 시도

생명보험사들의 주력 상품은 지금까지는 주로 종신보험, 연금보험, 변액보험 등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많은 상품들이 주로 판매가 되어 왔다. 그러나 연금보험, 변액보험의 판매량은 이미 줄어들었으며, 종신보험 또한 쉽게 낙관할 수 없는 상태로 오다가 작년의 경우 실제 GA 시장의 경우 손해보험사보다 판매량 더 줄어들었다, 그러다 보니 생명보험사들은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한 상황이 되었는데, 이러한 돌파구 중 하나를 손해보험사의 주력상품 중 하나인 무해지 건강보험(통합보험) 시장에 본격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작년부터 일부 보험사가 진행하고 있으며 점차 참여하는 보험사가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데, 생명보험사들은 질병후유장해 등 손해보험사들이 손해율이 높아 보험료를 할증하고 있는 보장 등에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보험료를 장점으로 하여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시도는 당분간 계속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향후에는 손해보험사도 긴장해야 하는 시기가 올지 두고 봐야 될 것 같다.

● 새로운 보장의 시도

4월 이후에는 통합보험 약관이 어려워지고 개별 상품별 약관만 진행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여 점차 세분화되고 다양한 보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한 상품 중 하나는 다양한 진단비를 지급하는 상품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 기존 암 등의 진단비가 아닌, 통풍, 용종 등의 진단시에도 보험금을 지급하는 상품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실손의료보험을 보완하는 다양한 수술비 관련 상품들도 많아질 것으로 보이며, 기존에 있던 상품들 중 상대적으로 많이 판매가 적었던 상품들 중 치매, 간병인지원, 질병후유장해, 재진단 등의 상품들의 판매도 보다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 예정이율 변경으로 인한 보험료 변화

4월에는 대부분의 보험사들이 예정이율을 변경하여 보험료도 조정될 것으로 보이는데, 기존 2.5% 내외의 예정이율에서 예정이율을 일부 인하하여 보험료는 조금 비싸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생보사 중 일부는 신상품에 적용하는 예정이율을 2% 미만을 적용하여 1%대의 예정이율을 사용하고 있기도 한데, 보험료 인상 폭은 각 보험사마다 다르게 조정될 수 있을 것 같다.

종합적으로 보면 2020년의 보험상품 트랜드는 예년과 다르게 상품에 대한 가입조건 등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이며, 보험사에게 유리한 상품 위주의 판매가 더 될 것으로 예상된다. 보험사에게 유리한 상품이 고객에게 유리한 상품은 아니기 때문에 가입하시는 분들은 본인의 관점에서 적절한 판단을 하고 가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스밸리 서병남 대표(suh4048@InsValle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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