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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운전자 보험 가입자 특성 및 체크 포인트
작성자 : 서병남 게시일 : 2021/02/24 조회수 : 789
** 인스밸리에서 월간 인슈어런스 2020년 3월호에 제공한 칼럼입니다.

2020년 무해지관련 상품은 뜨거운 관심상품으로 이슈의 주인공이었다. 그러나 무해지관련 상품 못지 않게 2020년 주목을 받았던 상품이 있는데 이 상품은 운전자보험이다.

운전자보험은 주로 운전 중 사고 시 본인에게 발생한 사고에 대한 보장과 더불어 벌금, 변호사 선임비용, 교통사고처리지원금 등의 형사상 발생한 비용을 보장하는 보험상품을 말한다. 이러한 보장을 하는 운전자보험이 2020년 주목을 받게 된 이유 중 하나는 민식이법으로 불리는 법이 개정되었기 때문이다.

민식이법은 2020년 3월 25일부터 시행된 것으로 스쿨존이라 불리우는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무인 교통단속용 장비 설치가 의무화되고, 횡단보도 신호기, 속도 제한 및 횡단보도 안전에 관한 안전표지, 과속방지시설 등 안전시설물이 설치되는 도로교통법이 개정되며, 또한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 12세 이하의 어린이에게 사망이나 상해사고를 일으킨 가해자는 가중처벌을 받는 특정범죄가중법으로,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어린이에게 상해를 입힌 경우 1년 이상 1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상 3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내게 되고, 어린이를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경우에는 무기 또는 3년 이상의 징역에 처하게 된다.

이로 인해 스쿨존이 확대되고 운전자 본인 스스로가 조심한다고 하더라도 불가피한 사고는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책으로 운전자보험 가입이 크게 늘어났는데, 2020년 2/4 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하여 2배 가까이 증가하였다.




이렇게 증가된 운전자보험은 몇몇 특성을 보이고 있는데, 한국신용정보원의 자료를 확인해 보면 30~40대의 비중은 늘고, 60대 이상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평균 월 납입보험료는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12월 2020년 6월까지 30대는 2.6%, 40대는 3.1% 증가하였으나 60대는 7.7% 하락하였다.

30대와 40대가 증가한 것은 주로 자녀를 키우는 부모 세대가 상대적으로 스쿨존 이용을 많이 하게 되면서 개정된 법에 민감한 반응을 보여 운전자 보험을 많이 가입한 것으로 보인다.




60대 이상의 경우 신규 가입률은 크게 줄어들고 있으나 반대로 사고건수는 증가하고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해 보인다.

신규계약의 월보험료는 2020년 3월까지 2.8~3.1만원 수준이었지만 4~6월에는 2.2~2.4만원으로 하락하였는데 이러한 원인은 보장기간을 긴 80세나 100세까지 보다는 20년, 30년 등 한정된 기간까지 가입하는 경향이 많아졌으며, 순수한 보장 위주로 가입하면서 예전에 가입한 운전자 보험에 필요한 부분만 추가하는 경향이 나타나면서 신규 가입하는 월평균 보험료 수준은 조금 낮아졌다.

예를 들면 예전에 가입한 운전자 보험은 주로 벌금이 2,000만원까지만 보장하였다.
그런데 민식이법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3,000만원이 필요한데 부족분 1,000만원만 별도로 가입하는 것도 가능하여 부족분만 가입하는 경우가 발생하면서 전체적인 운전자보험이 보험료 수준이 조금 낮아졌다.

이러한 환경변화로 인한 운전자보험의 성장은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데, 우선 운전자보험은 사고 시 다른 사람이나 다른 차량에 대해 민사상 피해를 보상하는 자동차보험과는 달리 운전자보험은 자기신체에 대한 추가 보장과 형사상 법적 비용에 대하여 보장한다는 점이 차이가 있어서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는 대상이라면 운전자보험도 별도 가입이 앞으로도 계속 필요해 보인다.

또한 최근 들어 운전자보험은 예전에 비해 이슈성도 높아지고 보험사의 관심도 부쩍 높아지는 추세인데, 이러한 원인에는 연령 확대, 가입의 용이성, 새로운 보장 확대, 연계조건 완화 등의 원인이 있다.

- 가입 연령 확대
운전자보험의 가입 나이는 보통 60세-65세 정도가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80세까지도 가입이 가능하다.
예전에는 자동차 운전은 주로 은퇴 직전인 60대 이전까지 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자녀들과 분리 독립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은퇴 이후 고령층이 되어서도 여전히 운전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데, 이로 인해 자동차 사고가 늘어나고 있다. 그래서 예전에는 운전자 보험이 주로 30-40대가 20년 정도 보장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운전하는 연령층이 높아지면서 보장도 80세 내지 100세까지 보장받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예전에 가입했던 운전자보험의 보험기간이 끝난 60대 이상의 고령층이 다시 가입할 수 있는 기회가 추가로 생긴 것이다. 이렇게 운전자보험을 필요로 하는 대상층이 확대되면서 운전자보험에 대한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 가입의 용이성
운전자보험은 주로 사고를 보장하기는 하지만 가입 시에는 나이와 질병 등에 따라 인수여부가 달라지고 있다. 그런데 최근 운전자보험에서 일부 직업과 과거 사고력 등에 대해서만 확인하고 나머지 병력 등은 상관없이 가입을 받아주는 간편플랜을 운영하면서 가입을 쉽게 하고 있어서 가입이 늘어나고 있다.

- 새로운 보장 확대
운전자보험의 대표 보장은 벌금, 변호사 선임비용지원, 교통사고처리지원금 등이었는데 최근에는 벌금도 대물까지 확대가 되었으며, 타이어파손교체비용지원, 보복운전피해와 같은 최근 발생 빈도가 높은 경우까지 신규로 보장이 되고 있다. 또한 일부 벌금과 교통사고처리지원금의 한도가 최근 일부의 경우 높아지고 있는 경우도 있어서 자동차를 운전하는 운전자들의 경우 혜택의 가능성이 더욱 커지면서 가입이 늘어나고 있는 요인이 되고 있다.

- 가입 연계 조건 완화와 이로 인한 저렴한 보험료
운전자보험을 가입하려면 기본적으로 사망 또는 장해 등의 연계 담보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최근에는 일부 이러한 연계를 없애거나 낮추어서 보험료도 더 저렴하게 진행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본인이 원하는 보장만 최소로 하여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어서 가입이 보다 용이해져서 운전자보험 가입 확대에 도움이 되고 있다.

차를 운전하는 운전자라면 자동차보험과 더불어 운전자보험이 필수가 되어가고 있다.
월 2만원 안팎의 보험료로 본인이 원하는 본인 신체에 대한 보장과 함께 각종 행정적인 비용을 처리할 수 있는 보장을 함께 할 수 있으며, 나이가 많아져도 최고 100세까지도 보장이 가능하다. 또한 예전에 가입한 상품이 있다면 한도를 확인해 보고 부족한 부분은 새로 채우는 것도 필요하며, 운전자보험에서 벌금, 교통사고처리비용, 변호사선임비용 등은 정액보장이 아니라 비례보장으로 여러 건을 가입하기 보다는 필요한 만큼만 가입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

인스밸리 서병남대표(suh4048@InsValle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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